컨텐츠 바로가기


미니어처 공방 돌하우스월드

검색

상품분류메뉴


현재 위치
  1. 소개합니다

소개합니다

돌하우스란?

“ 멋진 꿈의 공간으로의 초대- 꿈이 있는 작은 세상 ”

돌하우스는 잠깐 현실을 잊고 자신이 가고 싶은 멋진 공간으로 들어가 만들고 수집하고 장식하며 즐기는 취미활동입니다. 16세기 부터 시작된 돌하우스는 센스와 꿈이 소중한, 고정적인 틀을 넘어서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한 활동입니다.

자신만이 살고 싶은 집과 방, 가지고 싶은, 하고 싶은 가게, 꿈의 이미지와 기억에 남는 여름휴가나 여행지, 크리스마스 등 계절과 자기 정서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등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주변의 재료나 전문 재료를 이용하여 작은 형태로 축소하여 만듭니다. 그리고 완성된 작품을 책상 위나 장식장, TV위 등 생활 하는 가까운 장소에 두고 볼 때마다 향이 좋은 따뜻한 커피를 두 손에 감싼 행복감 처럼 마음의 안정을 찾고 생활 속의 작은 기쁨을 느끼게 해줍니다.

가끔 “..아니면 돌하우스가 아닙니다.” 라고 말씀하는 분도 있지만 돌하우스는 이 것 이어야만 한다는 결정은 없습니다.“그런 것보다는…가 좋아요“ 가 중요한 것입니다.

어린이에게는 자기만의 세상을 만들면서 상상력과 집중력, 성취감 등을 느끼게 해주고 장년층에게는 아련한 추억을 회상하며 삶의 흔적을 들추어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또 손으로 작은 것을 열중하게 만들기에 치매예방도 된다는 건전한 여가활동인 돌하우스는 프로나 아마추어, 남녀노소를 불문하여 자유롭게 만들고 즐기는 것, 그것이 미니어처 돌하우스 세계입니다.
지금 꿈이 농축되어있는 당신만의 작품세계로 여행을 떠나 보세요.

돌하우스(DollHouse)의 정의

Dollhouse, Doll House, Doll’s House, Puppenhaus 등의 여러가지로 불리우는 돌하우스는 직역하면 말 그대로 “인형의 집“ 입니다.
그러나 인형이 없어도 돌하우스는 성립하며 이곳에서 “인형” 이라는 의미는 “작은 것“ 에 비유되어 사용되어지는 것으로서 인형이 살만한 “작은 집“ 과 “공간“ 을 의미합니다.
미니어처 돌하우스의 세계는 비록 사이즈는 작지만 그 넓이의 한계는 끝이 없습니다.

돌하우스의 역사

“ 작고 작은 공간에 미술, 공예, 의장 등 종합예술인 돌하우스의 세계 ”

엔티크한 예전의 돌하우스를 보고 있노라면 타임머신을 타고 그 당시의 생활공간으로 들어가 있는 듯 합니다.

고대문명 속의 돌하우스
돌하우스의 기원은 고대 이집트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기원전 1800년경 이집트의 유적으로부터 볼 수 있는데 사후세계를 떠도는 혼을 달래기 위한 것으로 모형으로 된 배와 집이 발견되었습니다. 또 고대문명의 백미라 불리우는 그리스, 로마시대의 유적으로부터도
식기와 가구 등 미니어처가 발견되었습니다. 그 이후 3000년 간의 사이에는 돌하우스의 역사가 수수께끼로 쌓여 알려져 있지 않는데 재질적으로 보관하기 어려운 것이 그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16세기 돌하우스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형태의 돌하우스는 16세기 초에 만들어졌다고 불리고 습니다.
독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설과 네덜란드 설이 있습니다. 기록에 남아있는 최고(最古)의 돌하우스는 1558년 현재의남독일 바바리아의 공작 알프레도5세가 만들게 한 것으로 딸에게 선물해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화재로 소실되었기 때문에 1611년에 만들어진 도켄하우스(뉴블베르크 국립박물관 소장)가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돌하우스로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돌하우스는 그 시대의 귀족이 자신의 생활상의 축소판으로 만들게 한 것이 본격적인 돌하우스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네덜란드, 독일, 영국에서는 왕후귀족이 특별 주문해서 돌하우스를 만들게 하였는데 고가의 예술품으로서 의미가 강했다고 합니다.
네덜란드의 작품을 보고 감격한 러시아의 황제가 돌하우스의 제작을 주문했는데 청구서에 쓰여진 비싼 가격에 놀라 서둘러 취소했다는 에피소드가 남아있을 정도라 합니다.
17,18세기의 돌하우스
17세기에 들어 캐비닛형 이라고 불리우는 돌하우스가 등장했고 매우 화려한 작품으로 만들어져 예술품으로서 감상되어지고 있습니다.
이 타입은 네덜란드의 국보로 몇 점 남아있습니다. 왕족이나 귀족의 화려한 사치스러운 취미생활이었던 돌하우스가 점차 상류계급과 서민들에게까지 내려오기 시작해 작품의 성향도 다양한 모습으로 보여지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유럽사람들의 인생철학, 생활감각이 풍겨 나오는 그들의 생활모습, 거실, 부엌, 각가지 상점들을 제작하여 생활모습을 보여주었고 또 상점의 홍보에도 이용하는 등
돌하우스의 다채로움을 한껏 뽐냈습니다.
근대, 현대의 돌하우스
중세 유럽에서 꽃피운 돌하우스의 문화는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켰습니다.
유럽은 물론 미국과 일본에서는 크래프트와 취미활동으로 인기가 높았고 한국에서는 이제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돌하우스가 이렇게 관심을 끄는 이유를 말한다면 장인들의 손에 의해 만들어져
그 사실성이 정교하며 10작품이면 10작품 만드는 사람의 손에 의해 다양한 작품이 나오며 일반의 미니어처 모형과 달리 삶의 흔적과 이야기가 담겨있다는 것입니다. 인형의 사실성이 과하면 귀여움이 없듯이
너무 사실성만 추구하기 보다는 그와 더불어 변형된(deformation)정서가 표현된 것이 더욱 친밀감을 주며 꿈을 보여줍니다.
그러한 것이 기타 미니어처(모형이나 프라모델)와는 다른 맛입니다. 또 역사 속에서의 희소성의 가치와 문화양식을 보여 준다는 것에서도 돌하우스가 우리에게 주는 매력이라 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일본 패치워크 통신사의 Antique Dollhouse 중에서

돌하우스의 종류

돌하우스(DollHouse)의 크기

미니어처 돌하우스에서는 돌하우스 안에 여러 가지 소품들을 만들어 넣기에 축소시킨 사이즈가 통일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1/12, 1/24, 1/48, 1/144 등 다양한 스케일로 만들어지고 있고, 가장 일반적인 스케일이라고 한다면 1/12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1924년 영국의 왕 조지5세가 돌하우스를 좋아하는 부인 메리를 위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와 장인들을 불러들여 돌하우스를 만들게 하였는데 각기 다른 건물과 소품을 만들다보니 통일된 사이즈가 필요했고 모여서
의논, 협의한 결과 소장과 감상의 편의를 위해 그들의 길이의 단위인 1피트에 기인해(12인치=1피트) 1/12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1/12스케일은 공인치수로의 일반적인 스케일일 뿐 만드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또는 감상하는 사람의 정서와 스타일에 따라스케일은 변할 수 있습니다.
돌하우스는 그 제작연대, 지역, 용도에 따라 또 나라별, 타입별, 크기별, 재료 등으로 세분화한다면 1500종류도 넘는다고 말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집의 형태로 하우스의 종류를 크게 3가지로 분류해봅니다.

돌하우스(DollHouse)의 종류

  • 박스형

    사각이 목재로 되어 윗면과 앞면을 꺼낼 수 있도록 되어있는 형으로 키친이나 상점 등에 많이 사용되고 특히 독일의 돌하우스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박스안에 벽을 세워 2개의 공간으로 나누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 변형박스형

    구조적으로 박스형과 거의 같아 보이지만 정면 쪽이 넓게 만들어진 형으로 위에서 보면 사다리꼴로 보이는 형태입니다. 벽과 바닥 두 면으로만 이루어진 형태도 있습니다.

  • 무대형

    오페라 무대처럼 정면이 넓게 퍼져있는 형태입니다. 미니어처화한 가구를 놓은 프랑스의 18세기 스타일로 19세기부터 현대까지 계속적으로 만들어 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 캐비넷형(cabinet)

    네덜란드 초기의 돌하우스를 대표하는 형으로 캐비닛 가구에 예술품으로 만들어진 작은 소품이나 보석 등을 장식하는 용도로부터 돌하우스로 사용하였습니다. 세계에서 몇 점 없는 형태의 돌하우스이기도 합니다.

  • 컵보드형(cupboard)

    실용품을 넣는 찬장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것이 많습니다. 찬장 자체의 장식성은 적으며 한 칸 한 칸 소품이 들어가 방 등으로 이용되었으며 앞면에 유리가 끼워져 있는 타입도 많이 있습니다.

  • 집(house)형

    영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타입으로 밖에서 보면 실제의 집과 똑같이 만들어져 창과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18~19세기에 걸쳐 실제의 장인들이 돌하우스를 제작했기 때문에 정통적으로 실제 하우스 형태를 주로 만들었습니다.

  • 다리 달린 집(house)형

    집(house)형에 다리를 붙인 형으로 캐비넷형에 다리가 있는 것을 착안해 만든 것입니다. 다리에 바퀴까지 있어 놓은 장소에 있어서도 이동이 가능했고 알맞은 눈높이로 제작해 아이들이 놀기에도, 감상하기에도 좋았다고 합니다.


돌하우스월드가 제공하는 작품이미지, 교육프로그램등 모든 정보에 대한 저작권, 판권 등 지적재산권은 돌하우스의 소유이며 관련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돌하우스월드의 사전 허가 없이 돌하우스월드의 컨텐츠를 무단으로 전재, 복사, 사용하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하는 경우 손해배상의 대상 또는 민,형사상의 책임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관련문의:031-269-7667]